본문 바로가기

생활 속 지식

월드컵의 역사, 경기진행 방식

반응형

11월 21일부터 시작된 2022 FIFA 카다르 월드컵이 12월 19일까지 이어지고 있으며, 오늘은 대한민국의 16강 진출 여부를 놓고 예선 3차전 경기가 이루어져 월드컵에 대한 관심이 더욱더 높아져 있습니다.

그럼 오늘은 월드컵은 무엇이고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그리고 진행방식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월드컵
[이미지 출처 : freepik]

월드컵은?

월드컵은 국제축구연맹(FIFA,  Fédération Internationale de Football Association)이 올림픽 중간 연도를 택해 4년마다 한번 씩 개최하는 세계선수권대회입니다. 올림픽과 거의 동등한 수준의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대회라고 할 수 있으며, 단일 종목으로는 세계에서 가장 큰 스포츠 행사입니다. 그래서인지 축구를 모르는 사람도 월드컵은 알고 있고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참가 자격은 프로나 아마추어를 불문하고, 선수는 소속 클럽이나 팀의 국적이 아니라 선수 개인의 국적에 따라서 출전하게 됩니다.

월드컵의 역사

월드컵 축구 대회

20세기 초 축구를 좋아하는 몇몇의 축구인은 축구 연맹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고, 프랑스에서 협회를 발족시키기로 하며, 스위스, 네덜란드, 벨기에, 덴마크 스웨덴, 스페인까지 총 7개국이 소속되어 1904년 5월 21일에 파리에서 FIFA가 설립되었습니다. 1906년에 첫 국제 경기를 치렀으나 흥행에 실패하였고,  이후 FIFA 회장이 바뀌며 1908년에 런던 올림픽에서 대회를 개최하여 8개 팀 참여한 당시 대회는 성공적으로 막을 내렸습니다.  더 나아가  FIFA는 1910년에 남아공, 192년에 아르헨티나와 칠레, 1913년에 미국과 캐나다를 가입시키며 규모를 확장해 나갔지만 제1차 세계대전이 발발하면서 회원국들이 탈퇴하는 일까지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만 프랑스 출신의 쥘 리메가 3번째 회장으로 역임을 한 후 월드컵 개최에 다시 열을 올리게 되었고 1930년 제1회 월드컵을 우루과이 몬테비데오에서 13개국이 참가한 가운데 개최되었습니다. 하지만, 1938년 제3회 프랑스 대회 이후 제2차 세계대전으로 12년간 중단되었다가 1950년에 제4회 대회가 브라질에서 다시 열리게 되었습니다.

한국의 월드컵

한국은 1954년(제5회) 스위스 대회에 처음으로 참가하였고 이후 1986년(제13회) 멕시코 대회에서부터 1998년(제16회) 프랑스 대회의 본선 경기에 진출하여 아시아 최초로 4회 연속 본선 진출에 성공하였습니다. 2002년에는 제17회 대회를 한국과 일본이 공동으로 개최하였고 이 대회에서 한국은 7전 3승 2무 2패로 아시아 최초로 4강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축구공

경기 진행 방식

월드컵은 대륙별 지역 예선과 본선(조별리그)로 나뉘어 경기가 진행됩니다.

* 지역예선

지역예선은 FIFA 월드컵 본선에 진출하기 위해 각 대륙별로 지역예선을 치르는 것을 말하며, 유럽, 남미, 아프리카, 북중미카리브, 아시아 및 오세아니아  대륙의 국가들이 경기를 치러 32개 팀이(2026년부터는  48개국) 본선에 진출하게 되고 당해 월드컵의 개최국은 그 대륙의 지역예선을 치르지 않고 자동으로 본선에 진출하게 됩니다. 2022년 FIFA 월드컵 카타르 지역예선에서 적용되는 대륙별 32개 출전권의 분배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개최국(카타르) : 1장
  • 유럽(UEFA) : 13장
  • 남미(CONMEBOL) : 4.5장
  • 아프리카(CAF) : 5장
  • 아시아(AFC) : 4.5장(개최국 카타르 제외)
  • 북중미/카리브(CONCACAF) : 3.5장
  • 오세아니아(OFC) : 0.5장

[ "0.5장"대륙간 플레이오프 진출권을 말하며, 대륙간 플레이오프에 진출한 4팀이 2팀씩 나누어 홈 앤 어웨이를 한 뒤 여기서 이긴 팀이 월드컵 본선에 진출하는 방식]

* 본선(조별리그)

지역예선을 통해 출전한 32개 팀이 8개 조로 편성되어 4개 팀이 단판 플레이를 하는 조별리그를 거친 후, 상위 2팀이 토너먼트를 진출하여 우승을 가리게 됩니다. 조별리그의 순위는 승점으로 결정하며 승점이 동률일 경우 1. 골득실 →  2. 다득점 → 3. 승자승 → 4. 페이플레이 포인트 → 5. 추첨 순으로 순위를 매기게 됩니다.

FIFA 월드컵 역사상 마지막 단계인 추첨 방식으로 순위를 정한 적은 몇 번 있지만, 추첨으로 조별리그 통과와 탈락을 결정한 사례는 단 한 번도 없다고 합니다. 

이렇게 32개 팀의 상위 2팀이 16강에 진출하게 되고 16강부터는 결승까지 대진표에 따라 승자가 올라가고 패자는 탈락하게 되는 토너먼트 방식으로 진행이 됩니다. 

월드컵 우승 트로피

역대 우승국

월드컵 역대 우승국
[이미지 출처 : 나무위키]

브라질이 우승 5회로 가장 많은 우승을 차지하였으며 그 뒤를 이어 독일과 이탈이라가 각각 4번의 우승을 차지하였습니다. 이 중 독일은 준우승도 4번 차지하며 어떻게 보면 가장 좋은 성적을 이룬 국가가 아닌가 싶습니다. 그다음으로는 아르헨티나와 프랑스, 우루과이가 각각 2번 우승을 하였으며, 잉글랜드와 스페인도 1번씩 우승을 차지하였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FIFA 월드컵의 역사와 경기 진행방식 그리고 역대 우승국까지 살펴보았습니다.

 

다음에는 또 다른 사소한 지식을 가지고 만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