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재테크

인플레이션, 디플레이션, 스태그플레이션 개념, 원인과 해결책

반응형

요즘 인플레이션과 스태그풀레이션이라는 단어가 뉴스와 신문에 빈번하게 나오고 있습니다. 인플레이션과 스태그프레이션은 물가와 함께 우리의 생활에 뗄 수 없는 존재입니다. 오늘은 이러한 인플레이션과 스태그플레이션 그리고 물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화폐가치와 경제

인플레이션

인플레이션_화폐가치 상승

인플레이션은 화폐가치가 하락하여 물가가 전반적·지속적으로 오르는 경제현상입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물가는 개별상품 가격을 일정한 방법으로 평균하여 산출한 물가지수로써 측정하게 됩니다. 이러한 인플레이션은 화폐가치가 하락하여 물가가 상승함으로써 발생하게 되며, 여러 가지 문제가 일으키게 됩니다.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는 원인으로는 총수요보다 총공급이 적은 경우, 통화량이 늘며 총수요가 많아지는 경우, 제품의 생산비용이 올라 제품의 가격이 상승하는 경우 그리고 독과점 기업들이 높은 이윤을 얻기 위하여 제품의 가격을 올린 경우가 있으며, 어떠한 이유로 인하여 제품의 생산이 줄어드는 것도 하나의 이유가 됩니다. 

* 인플레이션 영향

인플레이션이 발생하게 되면 화폐의 가치가 떨어지게 되므로 월급과 같은 고정수입을 받는 직장인, 돈을 빌려준 채권자 그리고 물건을 수출하는 수출업자는 불리하게 됩니다. 즉, 월급을 받는 직장인들은 받는 돈은 똑같지만 물건을 사기 위해 소비해야되는 가격이 높아지며, 채권자는 이전에 빌려준 돈을 인플레이션 상황에서 돌려받아도 돈의 가치가 하락하여 있게 됩니다. 그리고 수출업자의 경우 높아진 제품의 가격으로 인하여 사려는 사람들이 줄게 되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부동산, 골동품과 같은 실물자산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들과 돈을 빌린 채무자들에게는 이익입니다. 예를 들어 채무자의 입장에서는 돈의 가치가 하락하였기 때문에 빛을 갚기 비교적 쉬워지게 되며, 부동산을 가진 사람들의 경우 부동산의 가치는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화폐를 가진 사람보다는 유리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럴 경우 부동산 투기가 늘어나게 되어 소득 격차가 심해지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해결책

물가를 내리기 위해서는 저축을 장려하여 소비를 억제하고, 통화 공급량을 감소하고, 금리를 인상하여 대출을 억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기업의 생산을 증가하게 하고 투자를 억제하게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이 외로 디플레이션 정책을 펼치는 경우가 있습니다만 디플레이션이 심할 경우 오히려 경제에 악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디플레이션

디플레이션_현금 실물자산

인플레이션과 달리 디플레이션은 물가가 지속적으로 떨어져 화폐의 가치가 오르는 현상입니다. 이러한 디플레이션은 지난 통화량의 수축, 투자가 이루어지지 않음에 따른 금융활동의 침체 그리고 구매력이 저하일 경우 발생하게 됩니다.

* 디플레이션 영향

디플레이션이 일어나게 되면 인프레이션과는 반대의 이유로 주가는 하락하고 부동산의 가격도 하락하게 되며, 현금이나 현금에 준하는 자산이나 채권에 투자하는 것이 유리하게 됩니다. 그리고 채무자의 입장에서도 화폐가치의 상승으로 인하여 실직적인 채무액의 가치가 올라가기 때문에 채무자 입장에서는 불리하게 됩니다. 반면, 소비자들 입장에서는 물가가 떨어지면서 생활의 여유가 생기게 되어 디플레이션 이전에 비하여 더 많은 양의 제품을 구매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원자재 가격이 하락하게 되므로 기업의 입장에서도 생산비용이 낮아지게 되어 유리한 입장에 놓이게 됩니다. 

* 해결책

디플레이션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인플레이션과 반대의 정책을 펼쳐야 합니다. 즉, 공공투자와 유효수요흘 확대하고 생산과 유통을 확대할 수 있도록 경기를 촉진 시켜야 합니다. 또한 통화량을 증대함게 동시에 실업자를 구제하여야 합니다. 

 

스태그플레이션

스태그플레이션_경기침체

스태그플레이션은 경기침체를 의미하는 스태그네이션(Stagnation)과 물가상승을 의미하는 인플레이션(Inflation)을 합성한 신조어로서, 경제불황 속에서 물가상승이 동시에 발생하는 상태입니다. 일반적으로 경기호황 상태에서는 수요 증가와 기대심리로 인하여 물가가 상승하고, 경기불황 상태에서는 수요 감소와 불안 심리로 인하여 물가가 내려가는 것이 보통이나 이러한 상식이 어긋나는 현상이며, 정도가 심한 스태그플레이션은 슬럼프플레이션(Slumpflation)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스태그플레이션 상태에서는 경제활동이 침체됨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물가사 상승하는 상태가 발생하는 저성장·고물가 상태가 지속되게 되어 자본주의 시장경제에서의 최대 경계 사태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스태그플레이션은 유가상승에 기인하며 유가가 상승하게 되면 스태그플레이션의 초기 조건이라고 보기도 합니다. 또한 원자재 등의 가격 상승으로 인한 기업의 생산성 감소에 의한 공급 차질도 영향을 미치며,  확장적인 통화정책 그리고 물가상승과 금리인상이 스태그플레이션을 일으키는 하나의 원인을 작용합니다.

* 스태그플레이션 영향

스태그플레이션이 발생하게 되면 물가가 오르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소비가 줄어 경제가 나빠지게 되며, 소비의 감소로 인하여 기업이 경영을 축소하거나 부도가 나게되어 실업자가 늘어나게 됩니다. 그리고 원자재 가격이 오르게 되어 제조와 생산에 문제가 생기게 되어 생활에 필요한 물건들을 구입하기 어렵게 되어 사람들이 생활 질도 하락하게 됩니다. 

* 해결책

스태그플레이션은 명쾌한 해결책이 없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경기가 좋아 물가가 오르는 인플레이션 상황에서는 금리를 올리거나 정부의 재정지출을 줄이는 방법을 해결하고 반면에 경기가 나쁜 경우에는 금리를 내리거나 정부의 재정지출을 늘리는 방법으로 해결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스태그플레이션 상황에서는 침체된 경기를 살리기 위해 금리를 내리거나 재정지출을 늘리면 물가는 더욱 상승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자본주의 시장에서 경제에 영향을 미치는 인플레이션, 디플레이션 그리고 스태그플레이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도 또다른 사소한 지식을 가지고 만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