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재테크

부동산 경기변동 특징과 측정 지표

반응형

일반적으로 경제활동은 상승과 하강의 일정한 규칙성을 보이며 변동을 하고 있습니다. 이를 경기 변동이라고 하며, 이러한 현상이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것을 경기순환이라고 합니다. 부동산 시장에도 이와 비슷하게 경기변동이 일어나게 됩니다. 

오늘은 부동산 경기변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부동산 경기변동

 

부동산 상승과 하락 그래프

 

부동산 경기변동은 부동산 시장에 나타는 경기변동을 말합니다. 부동산 경기는 지역적·개별적·국지적으로 나타나서 전국적·광역적으로 확대가 되며, 일반적으로 건축경기를 말합니다. 좁은 의미에서는 주거용 부동산의 건축경기를 말하며, 넓게는 공업용·상업용 그리고 더 나아가 토지경기를 포함하게 됩니다. 이러한 부동산 경기도 일반경기와 동일하게 순환변동, 추세변동, 계절변동, 불규칙 변동*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일반 경기변동 요인

  • 순화요인 : 경기의 상승과 하강에 따라 변동하는 요인(계절변동 제외)
  • 추세요인 : 경제의 장기적 추세과정에서 반복하여 나타는 것
  • 계절요인 : 계절이나 일정기간(1년)마다 명확한 주기성을 갖고 나타나는 주기적인 변동요인
  • 불규칙요인 : 천재지변, 파업 등에 따른 단기적·우발적 요인에 나타나는 변동

부동산 경기변동 특징

 

일반경기와 부동산경기 시간적 차이

 

부동산 경기의 변동은 약 17~18년으로 일반 경기(8~10년)보다 변동주기가 더 깁니다. 그리고 일반경기의 변동에 비해 저점이 깊고 정점이 높게 나타납니다.  또한 타성기간*이 길며 기의 순환이 일정치 않고 불규칙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부동산은 지리적 위치의 고정성 등의 부동산 특성으로 인하여 국지성·한정성·지역성을 갖게 되며, 이로 인하여 부동산 경기의 변동크기와 진폭은 도시마다, 그리고 지역마다 다르게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동산의 유형·용도·규모 등에 따라서도 다르게 나타납니다. 부동산 경기는 일반경기와 병행·역행·독립 및 선행하여 나타날 수도 있으며, 부문시장별 변동의 시차가 존재합니다. 그리고 부동산은 착공에서 완공까지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일반경기보다 시간적으로 뒤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경기회복이 느리고 경기후퇴가 굉장히 빠르게 진행되는 특징도 지고 있습니다. 

 

* 타성기간 

[부동산경기의 변동이 일반경기의 진퇴에 비해 뒤지는 시간 차]

부동산 경기 측정지표 

 

부동산 경기 분석

 

부동산 시장의 경기는 단순지표만을 가지고 측정하기보다는 종합적인 지표를 통하여 측정하여야 하며, 이러한 종합적인 지표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우선은 "건축의 양"이 그 것입니다. 건축의 양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으나 부동산 경기 측정지표로 가장 많이 활용되는 것이 건축착공량입니다. "주택의 거래량" 또한 부동산 경기 지표 중에 하나입니다. 특히, 공실의 동향은 부동산경기의 선행 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거래량을 통한 측정은 취득세액, 등기실적 및 국세의 수입 실적 등으로 파악이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부동산의 가격변동"도 부동산 경기 측정지표로 사용됩니다. 일반적으로 부동산가격의 상승 현상을 일반적으로 부당산 경기가 좋을 때 나타나게 되기 때문에 경기 측정지표로 사용되고 있으나, 여러 가지 문제점이 상존하기에 부동산 가격변동은 보조지표로 많이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부동산 경기의 특징과 측정지표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또 다른 사소한 지식을 가지고 만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