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재테크

부동산 입지 선정과 입지의 중요성

반응형

흔히들 부동산은 위치에 따라 학세권, 역세권, 숲세권 등 다양하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는 부동산이 위치한 주변에 무엇이 있느냐에 따라 다르게 표현되는 것이며, 각각의 장점들이 존재하며 선호도 다릅니다. 이렇듯 주변에 생활 편의시설들이 존재하면 다른 부동산에 비해 좀 더 가치가 상승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부동산은 지리적 공간과 큰 밀접관계가 있기 때문에 부동산이 위치한 지역에 따라 서로 다른 가격이 형성되게 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부동산이 위치한 입지와 입지 선정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입지와 입지선정」

입지란 어떤 주체가 차지하고 있는 주택·공장·상점·학교·사무실 등이 자리 잡고 있는 자연적·인문적 위치를 말합니다. 이러한 입지는 도시공간구조, 생산자원의 지역 간 이동, 토지이용변화 등을 설명하는데 자주 활용되고 있으며, 사람들이 경제 활동을 하기 위하여 선택하는 장소를 의미하는 것으로 정적이고 공간적인 개념입니다.

입지선정은 어떠한 주체가 추구하는 입지조건을 갖춘 토지를 발견하는 것 또는 주어진 부동산에 관한 적정한 용도를 결정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입지 선정은 동적이고 공간적·시간적 개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입지선정은 입지주체에 따라 입지조건에 부합하는 용지를 선정하는 활동과 주어진 용지이서 이를 최대한의 효과로 이용할 용도를 결정하는 활동으로 나뉘나 이들 모두 입지 선정의 활동입니다. 이러한 입지 선정은 부동산의 평가활동 연결되기도 합니다.

 

부동산 위치

「입지조건」

입지조건은 조지의 지세, 지질, 지형, 기후 및 경관 등의 자연적 조건과 사회적, 경제적 및 행정적인 인문적 조건이 있습니다. 즉, 주변에 산과 바다와 같은 자연물이 있는지 아니면 백화점, 지하철역 등의 사회적인 편의 시설등이 있는지에 따라 

조건이 달라지는 것입니다. 하지만 부동산은 어떤 입지의 조건이 한번 정해지면 소유자가 맘에 들지 않는다고 해서 쉽게 바꿀 수 있지는 않습니다. 

 

입지조건은 어떤 주체의 용도에 따라서 선호하는 입지조건이 달라지게 됩니다. 주거지는 쾌적성·편리성·접근성이 선호되는 반면, 상업지는 사람들이 유동인구와 수익성이, 그리고 공업지는 생산비와 수송비가 절약되어 생산성이 높은 곳이 선호하는 입지에 해당이 됩니다. 그리고 농업지와 임업지는 기상상태나 토양이 양호한 생산성이 높은 곳 등이 중요한 입지 조건이라 할 수 있습니다.  즉, 부동산은 주변의 이용상황에 따라 결정되는 경제적 위치와 부지 자체의 물리적 위치를 고려하여 결정하게 되는 것입니다.

 

부동산 상업지

「입지선정의  중요성」

어떤 기업이 사업장의 입지 선정에 실패하게 되면 경영관리상 노력의 낭비와 사업의 실패를 초래할 수 있으며, 거주지로서의 입지 선정에 실패할 경우에는 생활의 질과 만족도가 하락하게 됩니다.

 

또한, 입지선정을 하는 과정에서는 더 유리한 이용을 하려는 경쟁이 생기게 되며, 그 결과 토지에 투입되는 자본과 노동의 양이 증가하게 됩니다. 이러한 토지 이용의 집약화는  투자한 비용의 회수를 위하여 지가는 상승하게 되며, 건물의 고층화를 불러일으키게 됩니다. 또한, 토지 부족 등으로 인하여 토지 이용에서 발생하는 부동산의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부동산 입지 선정

어떤 부동산이 가장 유효하게 사용되어 수익성과 쾌적성이 높을 때 부동산의 가치는 가장 크게 나타나며, 대상부동산의 위차가 다른 부동산과 균형을 이루어 입지 하고 있는지의 여부가 중요하게 작용됩니다. 그리고 부동산은 일단 한번 사용되면 그 용도를 마음대로 바꾸기 어려운 비가역성을 가지고 있어 입지선정은 많은 정보획득과 신중함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부동산의 입지와 입지선정 그리고 입지선정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다음에도 또 다르 정보와 지식을 가지고 만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