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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재테크

상업지의 입지 선정과 상권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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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포스팅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부동산의 입지는 자연적 조건과 인문적 조건이 있습니다. 그리고 입지조건은 어떤 주체의 용도에 따라서 선호하는 입지조건이 달라지게 됩니다. 즉, 주거지는 쾌적성, 편리성이 선호되고 상업지는 유동인구와 수익성이 높은 곳을 선호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럼 오늘은 다양한 입지 중에서 상업지 즉, 상권의 입지 선정과 이러한 상권이 가지는 특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상업지 마트

상권은?

상권은 일정한 지역을 중심으로 재화와 용역의 유통이 이루어지는 공간적인 범위로서, 대상 상가가 흡인할 수 있는 실질적인 소비자의 숫자가 존재하는 권역으로 상업활동을 성립시키는 지역조건을 가진 공간적 넓이를 말합니다. 이러한 상권은 어떠한 점포와 매장의 매출이 발생하는 구역을 정의하는 개념으로, 재화나 서비스의 종류에 따라 규모가 다르게 됩니다.

 

상권은 크기에 따라 대상권, 중상권 그리고 소상권으로 분류를 할 수 있습니다. 대상권은 대규모의 소비지를 끼고 있고, 생산지로부터 대량으로 반입된 상품이 해당 지역에서 소비될 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으로까지 반출되는 상권으로서 대도시에 많이 형성이 됩니다. 중상권은 도매와 소매가 함께 이루어지는 상권으로 지방의 중소도시에 형성이 됩니다. 소상권은 경우에는 소매를 위주로 하는 소도시에 형성이 됩니다. 

 

 

 

 

상권의 측정

상권은 도시 또는 도시의 상업 집적지를 중심으로 형성되기 때문에 도시의 흡인력과 주변의 관계, 소매 및 서비스업의 제 활동의 밀집·위치·규모 등에 의해서 나타나는 모든 특성을 지표상에서 포착하여 측정을 하여 상권성립조건과 그 특성을 유추하게 되며, 상권측정 방법에는 다음의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현지조사법 : 그 지역에 사는 세대와 지역에 소재하는 상품을 대표하는 샘플을 추출하여 면접을 통하여 측정하는 방법
  2. 통계적 분석법 : 기존의 통계를 분석해서 시장의 지역성을 포착하고, 그 지역성을 기초로 하여 상권의 특성을 추계하는 방법
  3. 수학적 분석법 : 경험적인 연구에 입각한 결론을 수식화하여 일반화하는 것으로부터 발전한 방법  <출처 : 공인중개사 기본서>

통계 분석

상권의 특징

시장지역 또는 배후지라고도 불려지는 상권은 인구밀도가 높고, 지역의 면적이 크며, 고객의 소득 수준이 높은 곳에서 좋은 상권이 형성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재화나 서비스의 구입 빈도가 높은 편의품 등은 상권의 규모가 작게 형성이 되고, 반대로 상품의 구입 빈도가 낮은 고가품은 상권의 규모가 크게 형성이 됩니다. 또한 각각의 상권마다 매매와 소매의 관습의 차이가 발생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권이 형성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조건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우선, 사회적 생산력이 높아져 상품이 풍부하게 존재하여야 하며, 인구 밀도가 높아 소비력이 높아야 합니다. 또한 교통·수송의 조건도 상권형성의 조건 중에 하나입니다. 이는 상품을 수송하는 교통의 수단이 무엇이냐에 따라 상권이 형성되는 장소가 결정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수송수단이 선박일 경우에는 강 또는 바다의 포구에 상권이 형성되게 됩니다.

 

상품 수송 수단

이와는 반대로 경쟁자가 출현하거나, 사회적 지위, 소득 수준, 문화 그리고 종교 등의 차이는 상권의 형성을 방해하는 요소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상권의 분류

취급 상품의 판매액에 따라 상권은 1차, 2차 그리고 3차 상권으로 분류가 됩니다. 1차 상권은 대표 상품 판매액의 90%를 차지하는 지역, 또는 점포 고객의 약 75%가 거주하는 지역을 말합니다. 그리고 2차 상권은 점포 고객의 약 14%가 거주하는 지역이며, 제3차 상권은 1차와 2차 상권에 포함되지 않은 나머지의 점포고객이 거주하는 지역을 의미합니다. 

 

오늘은 부동산의 다양한 입지 중에서 상권의 입지와 상권의 특징과 분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다음에도 또 다른 정보와 지식을 가지고 만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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